< 상식과 건강 >/건강

혈관 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

ihyanga 2021. 12. 19. 19:13

원활한 혈액 순환은 건강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.

는 우리 몸의 고속 도로와 같아서, 심장과 뇌, 근육과 피부로 영양분과 산소를 운반한다.

혈액 순환을 돕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, 건강한 식단은 기본 중 기본이다.

운동, 수분 공급, 체중 관리, 금연과 함께 건강한 식단은 순환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.

미국 건강 매체 웹엠디는 최근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음식을 정리해 소개했다.

 1   비트 질산염이 풍부해서 우리 몸에서 산화질소 생성을 촉진한다. 산화질소는 자연적으로 혈관 느슨하게 하고 조직 장기 가는 혈액 흐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. 연구자들은 비트 주스가 수축기 혈압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기도 했다.
 2   산딸기류 특히 혈관좋은 안토시아닌을 포함한 항산화제가 풍부한데, 이 안토시아닌이 산딸기가 빨간색보라색을 띠게 만드는 화합물이다. 안토시아닌은 동맥 혈관벽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딱딱해지는 것 막아주며, 혈압을 낮추는 것을 돕는 일산화질소방출 촉진한다.
 3   기름진 생선 연어, 고등어, 송어, 청어, 그리고 넙치와 같은 지방 많은 생선오메가 3 지방산으로 가득 차 있는데, 연구에 따르면 이 화합물들은 혈액 순환에 좋다. 생선을 먹는 것은 휴식기 혈압낮출 뿐만 아니라 동맥깨끗하고 막힘없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.
 4   석류 석류 속의 작고 즙이 많은 빨간 씨앗들은 영양소, 특히 산화 방지제질산염으로 가득 차 있고 혈액 순환을 증진시킬 수 있다. 또한 혈관 넓히고 혈압 낮춰주는데, 이는 더 많은 산소와 영양분근육과 다른 조직으로 전달된다는 것을 의미한다. 그리고 활동적인 사람들에게 더 많은 혈액 흐름은 또한 수행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.
 5   마늘 마늘혈관이 이완되도록 도와주는 알리신이라고 불리는 황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다. 연구를 통해 마늘이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는 사람들에게서 피가 더 효율적으로 흐른다는 것이 밝혀졌다. 이는 심장이 몸 전체로 혈액을 이동시키기 위해 그렇게 열심히 일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의미하며, 혈압 낮추는 것 는다.
 6   호두 견과류, 특히 호두 열심히 먹는 것 다. 구겨진 껍질의 이 견과류들은 혈액이 원활하게 움직이도록 도와줄 수 있는 오메가 3 지방산의 일종알파 리놀렌산이 풍부하다. 한 연구는 호두를 8주 동안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혈관 건강을 증진시키고, 혈관 탄력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, 혈압 낮춰준다는 것을 발견했다.
 7   포도 포도는 동맥 건강하게 유지하고 혈류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. 한 연구는 포도에 들어 있는 산화 방지제혈관 긴장을 풀고 더 효율적으로 활동하도록 돕는다는 것을 발견했다. 게다가 포도는 혈액 순환을 방해하는 염증과 다른 분자들을 억제하는 효능도 있다.
 8   강황 주로 강황에서 발견되는 화합물인 커큐민 덕분에 항염증 성질로 알려져 있다. 연구에 따르면 커큐민은 일산화질소생산증가시켜 혈관 넓힐 수 있다. 이는 가 더 원활하게 흐를 수 있게 해준다.  
 9   시금치 시금치와 같이 질산풍부한 음식은 혈액 순환좋게 할 수 있다.
화합물들은 혈관확장하고 통과할 수 있는 더 많은 공간
만드는 것을 돕는다. 연구에 따르면 시금치가 풍부한 식단이 동맥유연하게 유지하고 혈압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.
10   감귤류 과일 비타민 C가 감귤류를 식단의 일부로 만드는 유일한 이유는 아니다. 과일에서 발견되는 산화 방지제염증을 낮추고, 혈전예방하고, 혈액 순환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. 규칙적으로 마시는 (천연) 오렌지 주스가 혈압을 낮춘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.

출처: 김수현 기자 (ksm78@kormedi.com)